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게임 제작에 있어서 필요한 기본 문장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하고 지나가겠습니다.

이번에 배운 것은 Math.PI/180*Angle 이것입니다. 처음 이것을 보았을때 뭐지라고 했는데

별로 어려운 개념이 아니라 금방 잡았습니다.

Math.PI/180*pAngle 이놈이 바로 우리가 무비클립을 회전시키는데 필요한 문장입니다.

이녀석이 알려주는 것이 무엇이냐고 하면 바로 호의 길이를 나타내 주는데요 .. 그 호의 길이를

바탕으로 X축Y축 좌표값을 구해낼것입니다.

Math.PI는 우리가 알고있는 파이(3.14) 같은 것 입니다.

파이/180도 곱하기 각도 이 공식은 호도법에 의해서 나온 공식입니다.

각도를 알때 그 호의 길이를 알아내는 간단한 수학적 공식입니다.

그럼 이 호의 길이를 가지고 어떻게 회전을 시키는 지 알아 봅시다.

Angle = 60;
Radian = Math.PI/180*Angle
var X = r*Math.cos(Radian);
var Y = r*Math.sin(Radian);

자 일단 각도에 따라 회전하는 액션스크립트를 짜기 위해서는

수치에 따라서 x축 y축의 좌표변화량을 알아내야 합니다.

그러기 위해서 사용되는것이 cos, sin 입니다.

액션스크립트에서 이 문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코사인안에 호의 길이를 넣어줘야지

값을 출력하게 되어있습니다. 그래서 앞에 Math.PI/180*Angle 이 문장이 필요한 것이구요

자 x축 y축 값을 구하는데 싸인 코싸인이 왜 필요한지 궁금하신분은 위에 그림을 참조해주세요~

var X = r*Math.cos(Radian); 이것을 위에 a,b로 바꿔서 말하면 b=a*cos(세타);

요런 식이 됩니다. 당연히 b는 x축 좌표가 될것이고요 c가 y축 좌표값이 될 것입니다.

그럼 x축y축의 변화량을 구할수 있습니다. 그럼 이 두가지를 함께 설정해주면

각도에 따른 X축Y축 좌표 값을 알아 낼수 있습니다.

자 그럼 간단하게 코드를 작성해 봅시다

Angle = 60;// 각도를 지정했습니다.
r=20;// 반지름도 설정해주구요~
this.onEnterFrame = function() {//매 프레임 마다~
Angle += 10;//각도를 10씩 더해주라
Radian = Math.PI/180*Angle//각도에따라서 호의 길이를 나타내주고
var X = 60+r*Math.cos(Radian);//그 호의길이를 바탕으로 x축좌표 알아내고
var Y = 60+r*Math.sin(Radian);// y축 좌표도 알아내고
one._x = X;//좌표값을 무비클립 one 이라는 놈에게 대입시키고
one._y = Y;// 마찬가지로 y축도 대입시키고~
}

자 깔끔하게 정리 되었습니다. 화면에서 뱅글뱅글 도는 원을 보실수 있습니다^^;;

아 저기 엑스축 와이축에 60을 왜 더했는지는  아시죠 `ㅡ`?
원이 화면안에 어디쯤에서 돌아라 좌표값으로지정해준 겁니다 + _ +~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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