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언어별/C++ 언어

c++ 제 3강 공부한 내용

지에고 2008. 11. 21. 19:55

제 3장에서는 클래스에 관한 개념을 배웠다.

사실 c에서 c++로 넘어올때 무엇때문에 공부해야되는지 차라리 게임제작에 필요한

언어를 더 빨리 배우면 안되는 것인지 -_-궁금하던차에 객체지향언어라는 이야기때문에

배우게 되었는데 제 3강에서 그 내용이 나왔다.

게임을 제작하기 위해 케릭터의 설정을 만든다고 하면은

그 케릭터가 하는 행동, 자료, 이 것들을 한 클래스로 지정해놓으면

많은 수의 케릭터를 불러올수도있고 메인코딩 자체가 짧아 질 것 같다.

뭉칠수 있는 덩어리를 하나의 덩어리로 모아서 사용에 보다 용이하게 만드는 작업?
내가 이해한 클래스는 이러하다 .
구조체와 다른 점은 함수도 클래스로 뭉칠수 있다는 것인데 기능 자체도 넣을 수있다는 점이
내가 정의한 자료형보다는 내가 정의한 함수 + 자료형의 느낌이다.

class 클래스이름 {
}
이런식으로 선언을 하고~
private: 내부 접근만 용이하다 클래스 내에서만 지정된 함수
public: 이녀석은 내부 , 외부 접근 모드 용이하다

그리고 하나 더있었는데-_-;;;뭐드라...

아무튼   클래스 내에서도 내부 외부 접근을 막아줄수 있는 기능이있다.

내부 접근은 한마디로 클래스 내에서 접근하는 방식
즉 class Door{
 int state
 void Open(){
  state=2
}}
이경우 state 라는 변수를 open함수에서 2로 초기화 시켜주었다.
이때는 내부접근이다 클래스 내에서 움직이는건 다 내부접근이다.
외부접근은 한마디로 다른 함수나 main 함수에서 불러오는 형태이다.

Door.state  < 도트 형태로 메인함수에서 불러올수있다.
액션스크립트에서 경로를 찾아 들어가는것과 비슷한 형태라서 금방이해했다.

댓글